알러지란?
- 알러지(ALLERGY)
- 생물체가 어떤 외래성 물질과 접하게 되면 항원항체반응에 의하여 생채내에 급격한 반응능력의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, 이를 알러지라고 한다.
1관련질환
- 알러지성 비염(Allergic Rhinitis)
- 집먼지 진드기가 주요원인으로 콧물, 재채기, 코막힘의 질환
- 알러지성 피부염(Atopi Dermatitis)
- 집먼지 진드기, 음식물, 약물, 꽃가루 등이 원인 물질로 붉은 반점, 물집, 심한가려움증, 진물나는 염증성 피부염
- 알러지성 천식(Allergic Asthma)
- 집먼지 진드기, 꽃가루등으로 갑작스러운 기침, 호흡곤란, 씨근거림 등의 질환
- 알러지성 결막염(Allergty Conjunctivitis)
- 눈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대개 집먼지 진드기, 꽃가루, 곰팡이등에 대한 알러지가 사람에게서 발생
2증거 원인 및 이유
알러지의 증가 이유는 여러가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알려진 것이 공해문제, 주거생활 형태변화, 새로운 알레르겐의 증가 등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.산업의 발달 및 자동차의 증가로 공해는 점점 심해지고 있으며, 이산화탄소, 이산화질소, 오존 여러입자들로 오염된 공기등으로 인하여 각종 알러지가 증가하고 증사이 증상이 저마 악성화 되어 가는 것입니다.
- 환경오염
- 대기중에 분포되어 있는 여러가지 오염물질은 우리 인체의 각종 점막이나 비념막, 기관지, 위장관, 피부에 접촉하여 알러지 비염, 천식, 피부염, 결막염 및 두드러기 등을 유발시키고 있습니다.
환경오염은 지구상의 모든 국가와 산업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발생시키는 현상으로 특성상 가해국(환경오염 유발국)과 그 피해국이 일치하지 않는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고 합니다.
(자동차 배기가스/냉난방기기 사용으로 인한 프레온 가스/지하수, 토양, 해양오염/각종 석유계 화학물질/Tight Buiding Syndrome 밀폐된 공간에서 실내의 각종 화학물질에 중독되는 현상)
- 식생활의 변화
- 일부 학자나 전문가들 사이에 최근 알려진 알러지 증상이 급증하는 것은 육식섭취량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는 경해가 있습니다.
또 채식으로 식습관을 바꾸어 알러지 증상이 완쾌되었다는 사례가 간혹 접수되기도 합니다. 그러나 이러한 견해나 주장들은 육식위주의 서양선진국들에서 알러지 증상이 더욱 심각하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전혀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 할 것입니다.
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식생활의 변화는 국내외적으로 알러지질환이 급증하느 중요한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는 바 어떤 특정국가에 국한되지 않는 글로벌한 식생활 변화의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면 알러지 치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.
근래에 세계적으로 공통되게 발생한 식생활의 변화는 아래와 같은 몇가지 축약될 수 있을 것입니다.
(농약, 비료, 방부제 사용증가/인스터트 식품 일상화/유전자 변형식품의 보편화/인고 식품첨가물의 다양화)
- 사회적 스트레스
- 1990년대후반 급속한 산업화로 인해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고 산업사회의 특징인 자본주의 경쟁사회가 본격화 됨으로써 현대인들은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복잡한 신경으로 인하여 피부쪽에 상당한 신경열이 축적되게 되었으며 이 신경열은 손쉽게 피부를 빠져나가지 못하고 피부 아래 고여서 아토피, 담마진 등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.